과학문화바우처 사용처 5가지 알아보기
과학에 호기심이 많은 친구들 모여라~!
저소득층이나 차상위계층에 속하는 가족 아이들 입장에서 과학 문화를 체험하기란 여간 쉽지 않죠.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 그저 바라만 봐야 하는 안타까운 현실이 있었는데요!
이번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과학문화바우처 사용처 및 상품'을 공개했습니다. 우리 아이들도 천문, 지구과학, IT 등등 다양한 분야를 경험해볼 수 있겠죠??
1. 과학관람, 전시회로 눈과 귀를 즐겁게~!
우리나라 각지에 자리잡은 국립, 공립, 시립 과학관에서 열리는 전시회와 프로그램이 과학문화바우처 사용처로 정해졌습니다.
천체를 관측하고 미디어아트 작품을 감상하며 신기한 과학 원리를 체험할 수 있겠죠? 아이들 호기심을 충족시키고 남는 거예요!
과학관 전시, 관람은 기본!
- 천체관측: 밤하늘 별자리를 직접 관찰해볼 수 있어요.
- 미디어아트: 예술과 기술이 만난 멋진 작품 감상!
- 과학 체험: 직접 해보며 과학 원리를 익혀나갈 수 있죠.
2. 체험학습으로 한 단계 UP!
학교나 전문 강사의 지도하에 체계적인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자유도는 약간 떨어질 수 있지만, 보다 전문적이고 깊이 있는 학습이 가능할 거예요!
방과 후나 학원 대신 체험학습을 꾸준히 받는다면? 우리 아이들 머리가 쭈르륵 과학자 수준이 될지도 모르겠네요~!
3. 과학 강연, 공연으로 쌓는 지식 베이스!
어렸을 적 과학 TV 프로그램이나 강연을 본 경험 있으시죠? 과학문화바우처에선 과학 강연과 공연도 관람할 수 있습니다.
과학자들의 얘기를 직접 들으며 과학 소양을 기르고, 재밌는 마술쇼나 뮤지컬로는 오감을 만족시킬 수 있겠죠?! 아이들도 부모님과 함께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어 좋겠네요~!
4. 우수 과학도서 구매로 지식을 책장에~
바우처로 살 수 있는 과학 도서는 우수 과학 도서로 지정된 책들뿐이에요. 우수 과학도서를 구매해 신나는 독서 체험을 할 수 있겠죠?
책을 통해 과학적 사고력과 상상력을 키워나갈 수 있을 것 같네요! 우리 아이들이 미래 발명왕이 된다면 얼마나 대단할까요??!
5. 교구, 앱을 활용한 실전 과학 체험
마지막으로! 친구들과 함께 과학 교구나 보드게임을 이용해볼 수도 있답니다.
직접 실험하며 재미있게 과학을 배워나갈 수 있겠죠? 앗, 휴대폰으로 실행할 수 있는 과학 학습 앱도 있다고 하니 놓치지 마세요!! ^^
자 그럼~ 과학문화바우처로 풍덩 빠져볼까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준비한 과학문화바우처 사용처를 살펴봤어요. 아이들이 오감을 자극하며 과학에 흥미를 갖게 된다면 정말 좋겠죠?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한 문화적 혜택 차단을 막고자 했던 정부의 노력이 결실을 맺길 바랄게요. 행여 바우처 사용 방법이나 지원 대상이 궁금하다면 관련 기관에 문의해보세요.
2024년 5월부터 과학 바우처몰이 오픈한다고 하니 미리미리 준비하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